할리우드 팝 영화에서 배우는 다섯가지 UX 레슨

Lesson #1: 스타일로 시선을 사로잡아라

1

우리들 중 몇몇은 Tom Cruise가 Endless Love에서 Billy로 열연하던 모습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더 과거로 돌아가서 Taps를 보고는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잠깐만, 저기 빨간모자 사람 Tom Cruise 맞지?”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초기 영화 Risky Business(위험한 청춘) 에서 Joel Goodsen을 연기하는 Tom Cruise를 봐도 아무도 모를 것이다. 왜 그럴까? 무엇이 대중들의 시선을 이토록 쉽게 좌지우지 하는 걸까? 답은 스타일이다. Tom Cruise는 Risky Business에서 셔츠와 팬티, 선글라스만 착용하고 등장했다(못 믿겠으면 구글링 해보아라).

 

유용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유니크한 스타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Sketching User Experiences에서 Apple사의 주가상승에 대해 저술한 Bill Buxto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성공으로 이끄는 디자인이란 광범위한 스타일링의 영역이다. 멋지게 스타일 기계는 그것에게 정체성을 부여하고 대중들에게도 쉽게 각인된다. 그리고 컴퓨터가 전에 어떠했는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깨부술 수도 있다.”

Lesson #2: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무더기라도 뒤져라

2

1993년 히트영화 쥬라기공원(Jurassic Park)에서 Laura Dern은 코스타리카 섬에 건설된 쥬라기공원을 탐사하는 과학자를 연기했다. 그녀 일행은 섬을 둘러보는 중에 독초를 먹고 고통스러워 하는 트리케라톱스를 발견하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트리케라톱스가 질펀하게 싸놓은 거대한 똥 무더기를 뒤적거린다.

 

이것은 ‘중요한 점’은 클리셰가 아닌 의외의 것들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의 완벽한 비유이다. 멋진 엔지니어링을 위한 비밀사항은 지혜의 산을 파야만 가질 수 있다. 프랑스 작가 Charles Victor Cherbuliez (1829-1899) 도 다음과 같이 말했다.

 

행운은 인내하는 습관, 자기자신에 대해 만족하는 습관, 사소한 것에 대해 감사하는 습관, 도전하는 습관,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회를 찾아 헤매는 습관에서 비롯된다.”

Lesson #3: 계획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끈다

Alison Scott (KATHERINE HEIGL) and Ben Stone (SETH ROGEN) spend some quality time at the OB/GYN in ?Knocked Up?, a comedy about the best thing that will ever ruin your best-laid plans: parenthood.

 삶이 너의 비젼 따위에 관심 있을 리가 있니. 네가 계획해서 잡아둬야지.”

 

2007년 미국 드라마 Knocked Up(사고친 후에) 에서 Alison Scott은 승진 축하파티 참석차 나이트클럽에 갔다가 철부지 술고래 Ben Stone을 만난다. 밤새도록 함께 술을 마시며 춤을 춘 후 그들은 피임도 하지 않은 채 원나잇스탠드를 즐기며 밤을 보낸다. 일반적인 상황에 견주어 볼 때, Ben은 두 가지를 놓고 고려했어야만 했다. 콘돔을 사용하거나 (Plan A) 스스로 욕구를 조절하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Alison과 대화를 하거나 (Plan B). 8주 뒤, Alison은 그에게 임신했다고 알렸고 일은 복잡하게 꼬여간다.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계획성이라는 것은 같은 상황에 놓여있어도 일을 순탄하게 진행시킨다. UX엔지니어들은 목표하는 비젼을 제시해주는 전자 토끼이고 각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그 목표로 향하는 빠르고 최적화된 길을 밟아나가는 그레이하운드이다. 그러나 UX엔지니어가 비상사태에 대비하지 않으면 많은 리소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레이하운드는 그들 멋대로 달리며 결정한다. Ben이 머뭇거리는 사이 Alison이 “그냥 해!” 라고 비명을 지른 뒤 사고가 생겨난 것처럼.

 

기획, 체킹, 다시기획, 다시체킹 등을 모두 포함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거기에는 반드시 그 모델의 유틸리티 성능 테스트와 실패했다면 정확히 어떤 부분이 실패 했는지, 앞으로의 소프트웨어 버그방지와 주요 성능 향상을 위해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는 계획이 있어야 한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입에서 “그냥 해!” 라는 말이 나온 뒤 예상치 못한 사고를 마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Lesson #4: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가 아니다
3

Andy Kaufman은 천재 코미디언이었다. 그의 공연 스타일은 유니크하고 독특했으며 영화 Man on the Moon은 그런 그의 일대기를 멋지게 묘사했다. 초기 작품에서 Kaufman을 연기한 Jim Carrey는 그 작품을 시작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하지만 Kaufman 생전에 그를 본 사람들은 말했다.

 

“Carrey 눈동자로는 그의 인생의 깊이를 설명해내지 못한다.”

 

웹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표절을 한 사이트들이 정말 많다. 표절한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은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잖아요. 누가 처음부터 잘하나요? 따라하면서 느는거지.”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누가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좋은 말이다. 하지만 맘에 드는 디자인들 가지고 와서 글과 오브젝트만 바꾸면 그게 과연 모방일까? 그것은 ‘모작’ 즉 가짜이다. 가짜인데 진짜처럼 만들어서 속이는 것이다. 좋은 디자인에서 나온 좋은 스타일을 대다수가 좋아하고 선호하는 것이 ‘트렌드’이다. 트렌드는 곧 스타일이고 스타일은 동일한 것일 수 없다.

 

자신의 UI디자인 실력이 최악일지라도, ‘모작’을 만들지 말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창조하려 노력하라. 같은 재료일지라도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사람이 있는 반면 중간 정도의 맛 밖에 내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 법이다. 남의 것을 가져다 두고 나보다 잘하는 사람 나와보라고 큰소리 치는 일은 없어야 한다.

Lesson #5: 융통성으로 일에 생명력을 불어넣자
5

운이 좋게도, 우리에겐 끝까지 있는 멋진 유리엘리베이터가 있단다.”

 

Tim Burton의 영화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에서 관객들이 인상 깊은 요소로 꼽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윌리 웡카의 공장에 있는 유리엘리베이터였다. 앞으로도 갈 수 있고, 뒤, 옆, 장거리 그리고 모퉁이까지, 생각하고 말하고 버튼을 누르면 그게 어디가 됬든지 데려다 주는 유리엘리베이터.

 

매우 간단해. 그냥 버튼만 누르면 ! 도착이란다!” (찰리는 입이 귀에 걸렸었다.)

 

실제 세상에서 이 유리엘리베이터를 예로 들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예는 바로 일 처리의 융통성이다. 어느 회사에나 적어도 한 명은 있다. 매사 정석대로 엄격하게 처리하는 유형 말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그들은 사무실에 안정감은 줄 수 있어도, 창의성과 상식의 희생이라는 면에서 자칫하면 경직성을 띌 수도 있다. 엄격한 규칙 혹은 입증된 테크닉이 중요한 금융이나 제조업 관련 직종에서는 그것이 ‘자산’이 될 수 있다. 하지만 UX에 있어서, 창의성과 융통성은 생명과도 같다.

 

융통성이 없는 사람과 함께 일할 때 똑같은 식으로 맞대응 하지마라. 상대가 고집을 부리면,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혹시 동의할 만한 부분도 없지 않나 찾아보려고 노력하라. 사소한 부분까지 엄격하게 통제하려고 드는 상사와 일할 때는, 자신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려달라고 한다. 가령 상사가 생각하는 ‘좋은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물어라. 또한 업무 진행 상황을 자주 업데이팅해라. 그렇지 않으면 상사는 당신이 농땡이를 부리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융통성이 부족한 동료와 같이 일할 때는, 업무 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좋은 점도 있다는 사실을 설득한다. 예전에 새로운 방법을 시도했다가 결과가 좋지않아 호되게 당한 기억이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를 안심시키는 당신의 말과 행동이다.

원문

http://uxmag.com/articles/five-ux-lessons-from-hollywood

 

이미지출처

http://uxmag.com/articles/five-ux-lessons-from-hollywood

http://quotesgram.com/pregnant-knocked-up-movie-quotes/

글 :  이모션글로벌 피플팀 Contents Creator 윤수정

email : people@emotion.co.kr

Recent Posts

Leave a Comment

Be the emotionist!

Car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