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것들

이글Sight #3
웹 사이트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벌써 이글 Sight 세번째 이야기가 찾아왔어요!

 

이제는 겨울 기운도 많이 사라지고, 부쩍 봄 느낌이 들어 기분 좋은 요즘이에요. 미세먼지가 너무 많아서 숨 쉬기가 참 어려운 것만 빼고요. 다들 따뜻한 물도 많이 드시고 마스크도 꼭꼭 하시면서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랄게요 🙂

 

자, 세번째 이글Sight 의 주제는 바로 웹 사이트에 대한 이야기예요. 웹 사이트, 어떻게 만들어야 잘 만든 것인지, 또 수 많은 웹 사이트 속에서 제대로 된 웹 사이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웹 사이트 개설 시 주의할 점

웹 사이트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자칫 잘못 만들어진 사이트는 호감은커녕, 쌓아 두었던 이미지마저 깎아내릴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를 만들 때 쉽게 저지를 수 있는 실수들과 놓치면 안 될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좋은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과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사이트가 너무 ‘복잡’하다.

사이트가 너무 복잡할 경우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어떤 정보를 취득해야 할 지 판단할 수 없게 만들고, 원하는 방향으로 고객을 유도할 수 없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정보의 양 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페이지를 전환하거나,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하는데 원하는 속도로 자유롭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고객들은 빠르게 사이트를 이탈하게 됩니다.

 

 

광활한 인터넷 시장 안에서 대체될 수 있는 사이트는 무궁무진합니다. 웹 사이트를 구축하기만 해 놓으면 저절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접속한 순간부터 쉽고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하는 구조로 사이트를 구축해야만 제대로 된 사이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이트가 너무 ‘일방’ 적이다.

기업 웹사이트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보를 알리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고객과 정보를 소통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고객들에게 정보를 일방적으로만 제공하는 사이트는 고객과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사이트의 첫 인상은 대부분 10초 이내로 결정기에 색다른 경험을 제공해 재미와 호감을 느끼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에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만 한다면 방문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이트 곳곳에 사용자가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방적인 소통은 결국 지루함을 부릅니다.

 

또한, 사이트 제작 후에 유지보수가 꾸준히 진행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은 금방 ‘죽은 사이트’ 라고 느끼게 됩니다. 생명체처럼 사이트 또한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살아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직도 유의미하고, 실제를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야 사용자는 꾸준히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셋째, 사이트의 정보를 ‘믿을 수’ 없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감’ 입니다. 낮은 신뢰감을 주는 사이트는 아무리 매력적인 정보와 흥미로운 주제라고 할 지라도 고객들은 이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개인보호는 물론이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믿을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이걸 누가 놓칠까 하는 것들이지만 의외로 놓치고 있는 곳들이 많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좋은 웹 사이트 사례

그럼 이제 위의 세가지 항목을 잘 지켜 만들어진 좋은 기업 사이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사이트가 너무 ‘복잡’하다.
신세계 푸드 : 간결한 레이아웃으로 핵심 정보에 집중하여 구매를 촉진한다.

 


(출처 : 신세계푸드 공식 사이트)

 

간결한 정보 제공으로 신속하게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사이트로는 신세계푸드의 공식 사이트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입장을 하자 원하는 정보를 4가지로 분류하여 선택하여 취득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명확하고 빠르게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출처 : 신세계푸드 공식 사이트)

 

사이트는 기본적인 상품 및 서비스의 정보 제공은 물론, 이를 통해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제품과 서비스의 매력을 돋보일 수 있도록 설명과 함께 이미지를 함께 게재하고, 링크를 통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둘째, 사이트가 너무 ‘일방’ 적이다.
한화 : 사용자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친밀도를 높인다.

 

정보 전달에만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자 및 소비자와의 교류를 시도하는 것은 장기적인 기업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의 가치관을 일방향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타겟들과 인터랙션하며 더 깊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화 공식 사이트)

 

한화 공식 사이트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한화는 사이트 내에서 활발한 소셜 활동을 하고 있는지 한 페이지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래된 기업이라도 계속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다가가는 모습을 노출시킨다면 멈추지 않고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기업은 젊은 이미지와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사이트의 정보를 ‘믿을 수’ 없다.
삼성 : 기업의 가치와 필수적인 기본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감을 높인다.

 

사이트를 통해 얻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바로 소비자 ‘신뢰’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가성비보다는 가심비를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가심비란, 가격대비 심리적인 만족도를 말합니다.) 심적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아니면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성능이 괜찮다 하더라도 선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한번의 잘못된 사고나 이슈로 이미지를 실추한 기업은 웬만한 노력이 아니면 다시 이미지를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지금의 소비자들에게는 기업이 가지는 가치관이나 이념까지도 구매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삼성 공식 사이트)

 

신뢰감을 주는 대표적 사이트로는 삼성을 들 수 있습니다. 정직하고 깨끗한 느낌의 톤앤매너와 기업의 가치관을 나타내는 카피라이트로 명확한 기업의 방향과 색깔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삼성에 접속한 고객들은 아마도 삼성이 어떤 일을 하는지 더 궁금해 질 것입니다. 믿음이란, 호감과 관심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마무리하며

디지털 상에 웹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은 명함을 파고, 가게를 차리는 것과 같고 상세페이지나 포트폴리오를 올리는 것은 상품을 진열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게가 있어야 들어가서 메뉴판도 읽고, 물건이나 서비스의 정보도 얻고, 구매도 할 수도 있는 것처럼 이제 사이트 개설은 선택의 요소가 아닌 필수의 영역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타깃 소비자들의 특성과 행동을 제대로 파악하고 만들지 않으면 좋은 사이트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요즘의 소비자들은 맛집 하나를 가더라도 먼저 정보를 탐색합니다. 사이트를 통한 정보 확인은 물론 실사용자들의 후기를 디테일 하게 살펴보고 방문을 하거나 구매를 합니다.


앞으로의 기업은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 숨 쉬는 디지털 환경 속에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웹 사이트를 통해 교류하고 소비자를 이해하며, 그 입지를 탄탄하게 만들에 자리를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잘 만들어진 좋은 사이트의 예를 기억해서 믿을 수 있고, 간결하고, 소통이 활발한 사이트를 만든다면 분명 고객들의 마음을 얻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 참조]
inkbotdesign.com : small business web design

wordpresser.co.kr : 홈페이지-제작-필요한가

www.etnews.com


글 ㅣ 이모션글로벌 브랜드전략팀 김윤혜
email ㅣ yoonhye. kim@emotion.co.kr

Be the emotionist!

Car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