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에도 변하지 않을 UI/UX 트렌드 일곱가지

이글Sight #1
2019년에도 변하지 않을 UI / UX 트렌드 일곱가지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

 

이모션 공식 사이트에서 2019년부터 새롭게

이글Sight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이글Sight란? 이모션 글로벌의 시선, 시야라는 의미예요.)

 

여기서는 UI UX 트렌드 리포트와 웹 개발, 디자인, 그리고

각 분야와 연관된 다양한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자유롭고 신선한 이야기를 해 볼 예정이랍니다.

 

먼저 새해 첫 게시글의 주제는 UI/UX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새로운 해가 오면 항상 그해의 트렌드를 찾기 바쁜 요즘이지만,

사람들의 성향이 해에 맞추어 무를 썰 듯이 딱 끊기는 것은

아닌 것처럼, 편리함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편하고 익숙한 것들은 쉽게 변하지 않죠…)

 

그 때문에 2018년도 2019년에도 여전히 변하지 않을

UI/UX 트렌드를 돌아봐야 할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dobe Creative Cloud에서 발행했던

’10 UX Design Predictions For 2018′ 칼럼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찾았고,

‘7 Cutting Edge Web Design Trends to Follow in 2019’의 칼럼에서

추가하여 그 요소를 7가지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습니다. 🙂

 

명확한 사용자 중심, 편리한 설계와 속도, 콘텐츠 중심의 경험,

시간 절약형 디자인과 새롭게 대두된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옴니 채널UX, 생체 인증이 바로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명확한 사용자 중심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누구를 위한 UI/UX 것인지 명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사용성에 대한 우선순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지금은 모든 개발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휴대전화를 구입했을 때 항상 당연하게 따라다니던 사용설명서가

한두 장의 설명서로 얇아지거나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바로 그 반증입니다.

 

매뉴얼이 없어도 사용자가 대상의 사용법을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제대로 된 UI를 통한 잘 된 UX의 중요함이자 필요성입니다.

2019년은 물론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UI/UX는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편리한 설계와 빠른 속도

웹 사용자들은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의 기대는

점점 더 면밀하고 정교해지고 한꺼번에 다양하고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능력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정보에 액세스하는 방법과 사물이 어떻게 보이고 작동해야 하는지를 빠르게 파악합니다.

 

비교 군이 폭발적으로 많아진 웹 환경에서 조금이라도 복잡하거나 불편하게 설계되어 있는 UI/UX는

여지없이 사용자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Inkbot Design)

 

AMP라고 부르는 Accelerated Mobile Pages는 모바일 장치에서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웹 페이지를 몇 초 만에 로드할 수 있으며 특히 3G 또는 4G에서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AMP를 사용하면 다양한 장치의 배포 플랫폼에서 매력적이고,

빠르고 높은 성능을 나타내는 웹 사이트 및 광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좋은 설계는 빠른 속도를 이끌어 옵니다.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원활하게 이동하게 해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속도 또한 사용자들에게 첫인상을 강력하게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국내의 빠른 웹 환경에서는 1초의 미묘한 속도의 차이도 굉장히 큰 차이로 느껴지게 됩니다.

 

하이퍼링크, 서버의 연결의 간극이 면밀한 사이트 간 이동에 있어 순간순간이

그 서버를 사용하는 이들에게는 사이트 자체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큰 요소가 되는 만큼,

편리한 설계와 더불어 속도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시간과 정비례하여 더 커질 전망입니다.

 

 

 

 

 

콘텐츠 중심의 경험

계속해서 중시되는 미니멀리즘과 평면 디자인은 콘텐츠의 중요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내용이 제대로 잘 전달되어

즉각적인 반응으로 연결되게 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사이트)

 

모두가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구글입니다.

검색이라는 단 하나의 목적을 명확하게 읽어내고 검색창과 로고만으로

사이트 메인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뚜렷한 시각적 계층 구조

디자인의 좋은 계층 구조는 내용 이해의 작업을 용이하게 합니다.

 

2) 기능적인 미니멀리즘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더욱 깨끗하고 집중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공백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히면 사용자의 경험이 크게 향상됩니다.

 

위의 요소들을 콘텐츠 중심의 경험을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해질 것입니다.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의 콘텐츠 경험을 방해하는 요소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간 절약형 디자인

오늘날 가장 성공적인 웹 사이트 및 앱은 관련 정보를 소비하기 쉬운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성의 마찰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성공은 본질입니다.

 

사용자는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페이스를 원하고,

시간을 절약하는 디자인과 설계 등의 사용 환경은 이를 돕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에어비앤비 한국 공식 사이트)

 

시간 절약형 디자인은 에어비앤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알고 사이트의 가장 첫 번째 화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파악하여 바로 만날 수 있게 합니다.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s)

2019에는 클릭과 탭 설계를 기반으로 했던 화면에서

VUI (Voice User Interfaces)으로 확장되어 나아갈 것입니다.

VUI는 이미 다양한 기업에서 독보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며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SAMSUNG)

 

Apple에는 Siri, Google에는 OK Google, Microsoft에는

Cortana, Amazon에는 Alexa가 대표적이며, 국내에는 Samsung의 Bixby가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8년까지 사용자들의 시스템 사용의 30%는

음성 기반 시스템을 통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성 상호 작용 기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의

대체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VUI가 GUI의

완벽한 대체 수단이 될 수는 없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음성 입력을 하는 것이 항상 적절하지는 않다.

(예 : 혼잡한 장소에서의 음성 사용)

 

둘째, 시스템 자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

(예 : 잘못된 음성 인식, 음성 삭제 및 수정 기능)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명확하지만 그럼에도 음성을 활용한 인터페이스는

자유로운 두 손의 상태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장점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한 발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분야임은 분명합니다.

 

 

 

 

 

옴니 채널 UX (Omnichannel UX)

옴니 채널 UX는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요즘의 추세에 알맞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옴니 채널이란 다양한 기기에서 채널에서도 같은 서비스 환경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옴니 채널 UX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유기적인 연결성입니다.

장치와 장치 간 이동을 부드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사용자가 기기를 바꾸어가며 사용을 하더라도 목표에 원활하게

다다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용자 경험을 지향합니다.

 


(이미지 출처 : Uber)

 

우리는 이미 많은 프로그램을 통해 옴니 채널 UX에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옴니 채널 UX의 좋은 예는 우버(Uber)의 시스템을 들 수 있습니다.

우버에서 태워 줄 것을 요청하면 Amazon Echo에서 시작하여 iPhone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이는 서로 다른 두 개의 공급 업체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통해

두 플랫폼을 넘나들며 사용자에게 원활하게 연결된 경험의 좋은 예입니다.

 

 

 

 

 

생체 인증 (Biometric Authentication)

생체 인식은 앞으로도 점점 더 적용 범위를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문이나 홍채 인식 등을 통해 매체에 접속하기 위한 인증 및 ID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미지 출처 : Apple)

 

Apple의 Face ID에서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하면 얼굴이 암호가 되고,

Samsung Pay나 Kakao Pay에서는 미리 등록해 둔 카드나 계좌를 통해

지문만으로 모든 결제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에서 생체 인증을 이용한 인증 프로세스의 UI 디자인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프로그레시브 앱 및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암호를 만들고 기억할 필요가 없이

손쉬운 인증이 되기에 사용자들의 기대치는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불편하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기존의 아이디 패스워드로의 로그인,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한 로그인 방식은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추세들은 2019년에도 꾸준히 지속될 것이며 폭넓게 상용화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기술의 발달은 UI 환경에 항상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으로의 UI/UX의 트렌드 또한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과 기술과

발을 맞추어 변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용 참조]
10 UX Design Predictions For 2018
7 Cutting Edge Web Design Trends to Follow in 2019


글 ㅣ 이모션글로벌 브랜드전략팀 김윤혜
email ㅣ yoonhye. kim@emot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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