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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트렌드 엿보기 : 변화하는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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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인공지능 비서! ChatGPT가 쏘아 올린 거대 AI 전쟁

2023.02.27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 ChatGPT가 쏘아 올린 거대 AI 전쟁




01. ChatGPT라고 들어보셨나요?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 ChatGPT가 쏘아 올린 거대 AI 전쟁


ChatGPT는 기계 학습 기술을 사용하여 훈련된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즉,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사람이 입력한 문장에 대한 대답을 생성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OpenAI에서는 큰 양의 데이터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ChatGPT를 훈련시켰습니다. 이 훈련 데이터는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정보, 사람의 대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ChatGPT에게 입력한 문장에 대해, 그것에 대한 적절한 대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오늘 날씨 어때?" 라고 묻는 경우, ChatGPT는 기상 정보 등을 기반으로 하여 "오늘 날씨는 맑음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대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은 오늘의 주제인 ChatGPT에 서비스에 관해 질문하여 얻은 답변을 그대로 복사한 것입니다. 질문을 입력하고 수 초만에 자연스럽게 문장을 생성하는 것을 보니 놀라우면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02.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

OpenAI는 2022년 11월 30일에 ChatGPT를 출시했습니다.
UBS 애널리스트들은 출시 후 2개월도 채 안 되어 1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에 도달하여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앱의 기록을 깼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UBS의 연구 노트에 따르면 TikTok은 1억 MAU를 달성하는 데 9개월이 걸렸고, Instagram은 30개월이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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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의 2023년 1월 순 방문자 수는 1억 2,3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월 대비 116% 증가한 것입니다.
Similarweb 추산에 따르면 ChatGPT는 작년 11월 출시 이후 총 2억 66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한 주 동안 약 2,500만 명의 일일 방문자를 유치했으며, 2023년 1월 사이트 트래픽은 1일 평균 3.4%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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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 경신의 소식이 업데이트되고 있어, 이 글이 공개되는 시기에는 글을 다시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03. 구글의 코드 레드 선언과 “Bard” 출시


ChatGPT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면서 구글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이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12월 코드 레드를 선언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새로운 AI 제품의 개발과 함께 오픈 AI의 ‘달리(DALL-E)’와 유사한 이미지 생성 AI 모델 개발을 촉구했습니다.
챗봇이 구글에 어떤 위협이 될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구글 검색이 검색어를 입력하면 인터넷 링크 목록을 제공하는 것과 달리 ChatGPT는 미리 검색해 학습한 인공지능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상세한 문장으로 답변을 해주므로 기존 검색보다 원하는 정보에 훨씬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구글은 챗봇 기술을 온라인 검색에 적용하기를 꺼려왔었습니다. 이유는 구글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디지털 광고를 전달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때문입니다. 또한 챗봇은 인터넷에 올라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분석하는 기계 학습 과정에서 사실과 허구를 뒤섞기도하고 성차별이나 인종차별 발언도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로서는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고 보고 이용을 자제하는 상황이었던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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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구글은 2월 6일 ChatGPT의 대항마로 AI 챗봇 ‘바드(Bard)’를 테스터들에게 공개하고, 수주 내 일반인들에게도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월 8일 프랑스 파리에서 바드의 기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며 챗봇 경쟁에 본격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날 구글의 주가는 7% 이상 폭락했는데 이유는 지난 6일 트위터에 바드를 광고한다고 내놓은 스틸컷 영상에서 바드가 사용자의 질의에 틀린 답변을 내놨다는 소식이 전해졌던 것입니다.
Bard가 내놓은 틀린 답변은 "내가 9살짜리 아이에게 말해줄 수 있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WST)의 새로운 발견은 어떤 게 있나?"라는 질문에 세 개의 답변을 내놨는데 그중 마지막 답변에 "JWST는 우리 태양계 밖에 있는 행성의 사진을 처음으로 찍었다. 이러한 먼 세계는 외계 행성(exoplanets)이라고 불린다." 라고 답변했습니다. 문제는 외계 행성의 사진을 처음으로 찍은 것은 JWST가 아니었습니다. NASA에 따르면 첫 외계 행성은 2004년에 유럽 남부 천문대의 극대 망원경(VLT)이 촬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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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구글이 AI 챗봇 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는 우려를 키웠고, 그 결과 주가 하락까지 이어졌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바드가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되어 ChatGPT와의 같은 질문을 던진 후, 답변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됩니다.



04. 네이버와 카카오의 AI


ChatGPT가 대화형 인공지능이라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초거대 인공지능(AI)을 자사의 실제 서비스에 접목하면서 범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양사는 초거대 AI 기술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만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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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생성 AI와 같은 새로운 검색 트렌드에 대응하겠다"라며 올해 상반기 새로운 검색 경험 ‘서치 GPT’를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는 한국어로는 고품질 검색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거대 AI 모델로는 세계 정상급 기술이라고 자부한다"라며 "생성 AI의 단점으로 꼽히는 신뢰성과 최신성 부족, 영어 기반 개발 모델을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발생하는 정확성 저하를 풍부한 사용자 데이터와 네이버의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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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네이버에 비해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AI 기반 버티컬 서비스를 연내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 측은 “초거대 AI 모델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따라 차별화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자본과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싸움”이라며 “카카오는 글로벌 기업들과 같은 선상에서 경쟁하기보다는 카카오브레인의 한국어 특화 AI 모델인 코(Ko)-GPT를 활용해 버티컬 AI 서비스에 집중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드물게 구글의 검색 점유율보다 국내 서비스의 점유율이 높은 나라입니다. AI 또한 국내 사용자에 맞춰 발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ChatGPT의 국내 점유율에 어떤 횡보를 보일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05.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ChatGPT는 이미 자료 수집, 과제 작성, 논문 작성, 이메일 작성, 글 요약, 아이디어 도출, 수학 문제 풀이, 개발 코드 작성, 여행 계획, 운동 계획, 식단 등 전문적인 분야와 일상적인 분야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사를 통해 전해진 흥미로운 사례로는 제이크 오친클로스 미 하원 의원(매사추세츠주·민주당)의 미국과 이스라엘이 공동으로 AI 연구센터를 설치하자는 내용의 법안을 소개하는 연설에서 ChatGPT를 활용해 연설문을 작성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입장에서 초기 서비스를 기획 시 어떻게 활용 가능할지 확인해 봤습니다. 요즘 위스키에 관심이 생겨, 관련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ChatGPT에 위스키 관련 서비스 메뉴 구조에 대한 질문을 했습니다. 아직은 영어로 질문을 해야 더 빠르게 답변이 출력되고, 한글로 질문 시 답변이 끝까지 나오지 않는 오류가 있어 영어로 질문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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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서비스 골격이 갖춰졌습니다. 하지만 너무 일반적인 구조라 좀 더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춘 메뉴 구조를 요청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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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두 번의 질문으로 서비스의 기본 골격을 생각할 수 있을 정도의 메뉴 구조가 생겼습니다. 예시로 사용을 하며 느낀 것은 질문 방식에 따라 비슷한 내용의 질문이라도 약간의 뉘앙스 변화에 따라 답변도 함께 변화하는 것을 봤습니다. 계속해서 질문하는 방식을 연구하며, 사례들을 쌓아나간다면 더 유용한 방향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외에도 ChatGPTers 커뮤니티 (https://www.chatgpters.org/home)에서 사용자들의 사용 경험을 공유하고 있어, 다양한 사례를 확인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응용 가능할 것입니다.



06. 업계에 미칠 영향


태생 자체가 빅테크에서 온 ChatGPT는 IT 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서비스에 거대 AI를 접목한 서비스가 각 분야에서 탄생할 것입니다.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질문에 맞춰 상품을 추전 해준다거나, 사용자들의 리뷰를 분석하여 대세 의견에 해당하는 리뷰를 생성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법률, 의학 등의 전문 지식 서비스 분야에서도 거대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를 제작하는 측면에서는 서비스 구축 시 데이터 수집, 분석, 코드 생성, 테스트, 디버깅 등의 과정을 자동화하여 좀 더 빠르게 서비스 구축이 가능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거대 AI를 잘 활용하고, 그것을 접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것이 IT 업계에서의 중요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07. ChatGPT의 비지니스 모델과 유료화


초대형 언어 모델이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OpenAI가 지불하는 비용이 쿼리 한 건당 수 센트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ChatGPT가 유료화를 하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아니라는 판단점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겠지만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국 ChatGPT는 2023년 2월 2일에 ChatGPT Plus라는 1개월당 20달러 유료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두 달 만에 월간 이용자 수가 1억을 돌파한 만큼 이 중 1%인 100만 명만 유료로 전환해도 상당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분을 대대적으로 늘리고 있어서 사무 업계를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오피스 등의 구독 상품과 연동시킬 가능성까지 비치고 있습니다.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 ChatGPT가 쏘아 올린 거대 AI 전쟁


유료 버전은 처음에 미국 내에서만 가입 가능하였으며, 추가 국가 및 지역에 대한 액세스 및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2월 10일부터 유료 버전 결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ChatGPT Pro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1. 피크 시간에도 ChatGPT에 대한 일반 액세스
2. 더 빠른 응답 시간
3.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액세스

사용자 입장에서 다행인 것은 유료 사용자를 통해 수익을 확보하고, 그것을 통해 무료 사용자도 지금과 같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있다고 밝혔다는 점입니다. 유료화 만으로는 비즈니스 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어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서비스를 전개해 갈지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08. 아직은… AI의 한계

아직은 한계점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선 자연어 인공지능의 한계로서 언어 모델은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며 자신이 어떤 말을 전달하고 있는지 추론할 수도 없습니다. 답해야 될 내용이 길수록 스스로 내놓은 답변이 모순을 일으키거나 반대되는 입장의 내용을 번갈아서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ChatGPT가 수백 권의 책과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자료로 학습하게 하여 이 문제를 최소화하였더라도 이는 좀 더 정확한 확률적인 표만 새로이 얻었을 뿐인 것입니다. 게다가 2021년 이후의 데이터에 대해서는 학습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최신 내용을 물으면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편향적인 성향을 보인 다던가, 학생들의 부정행위에 대한 판단, 피싱메일이나 악성코드를 쉽게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이 서비스가 악용될 수 있는 여지도 있습니다.

그 와중에 첫 인공지능(AI) 규제 프레임워크인 EU의 ‘AI 법(AI Act)’ 초안이 3월 초에는 나올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AI법 초안에는 챗봇에서부터 자동화 공정과 자율주행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AI의 위험성을 제거하기 위한 기준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고, 챗GPT와 관련한 내용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EU AI 법은 AI의 위험성을 제거하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구체적으로 AI의 위험 수준을 4단계로 정의하여 이 법이 발효되면 일부 서비스는 단계에 따라 조치를 취하거나 혹은 EU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미국 AI 업계는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한편 EU AI 법은 앞으로도 논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순조로운 탄생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위기도 있어 어떤 방향으로 전개가 될지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09. ChatGPT로 인해 AI의 발전 속도는 가속화 될 것입니다.


ChatGPT가 광풍을 일으키며 다른 빅테크 기업들의 AI에 대한 사업적 우선순위가 높아진 것만은 분명합니다. 구글에서는 이미 Bard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딥마인드에서도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Sparrow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2023년 2월 3일에는 Open AI의 전 연구자가 설립한 안트로픽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메타, 애플에서도 자사의 인공지능 윤리 기준을 대폭 완화하여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노션에서도 AI를 접목하여 일부 사용자에게 서비스하고 있으며, 사용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AI는 다양한 테크 기업들의 경쟁 속에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이것을 좋은 방향으로 사용하여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것은 사용자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0. 미래는 사용자가 만든다


ChatGPT를 사용해 보며 들었던 생각은 듬직한 비서나 협력자를 만난 것과 같았습니다. 아직은 완벽하지 않지만, 그러나 그럴싸한 답변들을 내놓는 것을 보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은 혹은 앞으로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대신해 중요한 업무를 전적으로 맡기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또 다른 기술(Web 3.0, 메타버스나 VR, AR 등)과 결합한다면 인터넷이나 모바일이 처음 개발되었던 것과 같이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ChatGPT는 질문을 입력했을 때에만 답변을 생성하고, 자동으로 답변을 생성해 주지 않습니다. 적절한 질문 방식을 고민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ChatGPT로 인해 미치는 영향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용자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나의 생산성을 늘려줄 도구로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고민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출처

이모션글로벌 사이트 배너

김윤빈Senior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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