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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만의 매력과 실무에서의 일러스트 알아보기

2023.09.05

일러스트만의 매력과 실무에서의 일러스트 알아보기


과거에 주로 낮은 연령층을 위한 제품군에 일러스트가 사용되었지만, 요즘 우리는 일상생활 안에서 은행이나 배달 서비스, IT기업 등 어디에서도 마스코트 캐릭터나 로고 및 광고 등에서 쉽게 일러스트를 접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분야에서도 일러스트는 브랜드 유·무형의 제품을 더 친근하고 감성적이며 사용자에게 더 가깝게 만드는 멋진 도구가 됩니다.

이러한 일러스트는 다른 시각적인 요소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 비주얼의 중요성


브랜딩은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독특한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소비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신뢰감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브랜딩에 일러스트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일러스트가 브랜드의 시각적 언어를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어 그에 특별한 매력을 부여한다는 장점에서 기인합니다.

* 시각적 언어 : 글, 그림, 영상 등 시각적 효과를 활용한 브랜딩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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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 타사로부터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가 필요하며,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 중 개인의 목표 달성에 적합한 것을 보다 빠르게 선택하기 위해 브랜드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브랜드는 해당 제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경쟁사와 유사한 비용 및 제품 품질에 직면하여 각 브랜드는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감성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지만 소비자는 브랜드를 구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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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사례로, Apple은 iPad Pro를 멋진 디스플레이와 함께 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태블릿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아트 스튜디오, 포켓 라이브러리 또는 홈 레코딩 스튜디오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방면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홍보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기능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예술가, 음악가, 작가, 사업가가 되기 위한 꿈까지 함께 판매하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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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소비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신뢰감을 구축하기 위해 브랜드는 언어적(텍스트, 소리, 특수 문구), 시각적(그래픽,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합니다.



2. 사진과 일러스트의 차이


그래픽은 텍스트보다 빠르게 인식되고, 기억하기 쉽고,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어 복잡하고 중요한 정보를 이미지를 통해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는 텍스트를 명확하게 하거나 보완하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사진이 일러스트와 같은 역할을 할 수는 있으나 일러스트는 텍스트를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며 사진보다 더 나은 상상력을 제공합니다.

식당, 카페, 호텔, 코워킹 스페이스 등과 같은 회사에서 유형의 제품을 판매할 때에는 소비자가 제품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직관적입니다. 사진은 분위기를 전달하고,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드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의 신뢰를 높이며, 제품 구매결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사진이 없는 경우, 숙소를 대여하거나 음식주문, 배달 등 의사결정 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이 생길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감동까지 주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럴 때에 우리는 일러스트를 이용하여 사진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러스트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진을 찍는 것이 불가능한 웹 사이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기술, 금융 및 기타 회사의 브랜딩에 자주 사용됩니다.

사진과 일러스트의 차이 외에 일러스트에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일러스트의 강점


1) 장문의 글을 읽는 사용자의 관심을 유지시키고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며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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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텍스트로만 적혀있는 정보보다 일러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한 정보는 강조하거나 관심을 유발하고, 비록 나머지 정보가 당장에 유용하지 않더라도 사용자는 그 시각적 효과를 기억하고 필요할 때에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용자들이 복잡한 주제를 더 쉽게 이해하거나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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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책, 영화표, 아이스크림 등을 상상해보라고 한다면 머릿속에 쉽게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CRM, 클라우드 서비스, 마이크로러닝, SCORM을 상상해보라고 한다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일러스트는 사람들에게 제품의 사진을 보여줄 수 없을 때, 그 내용을 보다 손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에게 감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흐름에 몰입하게 만들어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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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제품을 기억하게 하려면 부드러움, 웃음, 재미의 느낌 등 밝고 긍정적인 감정이나 슬픔, 두려움 등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러스트는 이러한 감정을 시각화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감정이 기억되어 다시 생각나게 하거나, 타인에게 알리거나 SNS에 사진을 업로드하는 등의 동기부여를 합니다. 이는 곧 해당 브랜드의 광고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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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지루한 주제도 삽화를 활용하여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에 접속한 경우, 건조한 텍스트가 아닌 귀여운 이미지의 캐릭터를 통해 사과의 메시지를 받는다면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기업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의 장점과 가치를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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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종종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동정심과 충섬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일러스트는 제품 포장에서부터 배너, 의류, 웹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 페이지에서까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일러스트의 강점을 이용하여 실무에서의 일러스트는 어떤 것인지, 어떻게 작업하면 좋을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4. 실무 일러스트의 정의 (예술 일러스트와의 차이)


아티스트와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을 딱 잘라 구분짓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이미지를 만드는 모티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들어오는 데이터에 크게 의존합니다. 즉, 프로젝트의 내용, 데드라인, 고객의 요구 사항(어떤 맥락에서 일러스트를 배치해야 할 지) 및 선호도(참조해야 할 내용, 비전 등)가 주요 요소가 됩니다. 특정 프로젝트에서 보다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기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는 데이터, 즉 구축할 무언가와 함께 작업하는 동안 '최종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제품 및 서비스와의 상호 작용을 장려해야 한다'는 관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티스트는 그림을 그릴 때 데이터를 참고하기보다는 개인의 가치관과 무언가를 묘사하고자 하는 욕구에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작품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 비전, 감정 등을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그와 동시에 아티스트 자신 또한 본인의 관객이 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텍스트나 컨셉트와 결합하여 콘텐츠를 만든다는 점에서 아티스트와 차이가 있습니다. 일러스트의 역할은 텍스트를 보완하고 독자들에게 감각적 경험을 보다 빠르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러스트레이터는 보통 한정된 시간 안에 감정과 의미를 교차시키면서 그림을 그립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림을 그리는 능력 이외에도 다른 것을 갖추어야 합니다. 요즘 드로잉은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의 일부분에 불과하며, 드로잉 스킬 (hard skills - 특정 직업에 필요한 일련의 전문 기술 및 능력) 이외에도 소프트 스킬 (soft skills - 추가 지식, 기술 및 개인적 자질)도 필요합니다. 고객과 소통하고, 팀원과 협업하며, 계획을 세우고, 기한을 지키며, 논쟁의 여지가 있는 상황에서도 주도권을 잡아 타협점을 찾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것 등이 경력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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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무 일러스트의 핵심


이제 실무에서 일러스트 작업 시, 고려해야 할 6가지의 작업 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브리핑 및 목표 설정


보통 브랜딩, 프로젝트는 특성, 가치관, 철학, 그리고 미션(브랜드의 목적과 노력)에 기반한 브랜드 보이스의 고유한 조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나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정보는 정확한 시각적 솔루션을 제시하고 구현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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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명랑하다," "즐겁다," "유쾌하다," "장난스럽다," "쾌활하다," "낙관적이다"와 같은 단어들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이 단어들은 의미는 비슷하지만 풍기는 뉘앙스가 다릅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잘 조사했는지에 따라 사용할 색상, 질감, 모양 등의 요소가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러스트 제작을 시작하기 전에 브랜드나 프로젝트의 목적, 메시지, 그리고 대상 고객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단계, 일러스트 컨셉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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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분야의 일러스트 작업이나 트렌드를 조사하고 참고 자료를 수집합니다. 새롭고 창의적인 작품을 그리기 전에 이전 단계에서 얻은 데이터와 일치하는 일러스트 및 디자인 예제를 최대한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의 트렌드를 탐색하면서 특히 일러스트가 포함된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적절한 참고 자료를 모아야 합니다. 일러스트의 주제와 스토리를 개발하고 브랜드 메시지나 캠페인 목표와 일치하는 컨셉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계, 스케치와 초안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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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아이디어를 스케치나 초안으로 구체화합니다. 이 단계에서 브랜드 컬러와 로고를 고려하여 디자인의 구조와 배치를 결정합니다.



4단계, 일러스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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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디자인 툴을 사용하여 일러스트를 디자인합니다. 디자인을 진행할 때는 브랜드의 가치와 메시지를 잘 반영하며, 일러스트 자체가 브랜드의 일관성과 식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컬러 팔레트와 로고를 일러스트에 통합하고 필요한 그래픽 요소를 추가합니다. 브랜드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브랜드 컬러, 로고, 폰트 등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일러스트가 브랜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5단계, 피드백 수렴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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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중간에 협업하고 있는 다른 팀이나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을 수렴하고 필요한 수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일러스트를 더욱 완성도 있게 수정/개선합니다. 동시에 작업을 변경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수정이 무엇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수정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러스트를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검토합니다. 웹, 앱, 인쇄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을 합니다.



6단계, 최종 확인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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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수정 작업을 마치고 최종적으로 일러스트를 완성합니다. 이후 브랜드의 다양한 채널과 컨텐츠에 일러스트을 추가하여 확인합니다. 최종 일러스트를 고품질 형식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며, 필요한 경우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정리하는 것까지 최종적으로 마무리합니다.



6. 실무 일러스트의 사례


위에서 함께 살펴본 일러스트의 핵심 단계를 고려하여 진행한 사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 목표는 통신사에서 마이데이터 리포트 컨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을 얻고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부가서비스 가입 유도하는 것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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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컨셉 개발 단계에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디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트렌드, 경쟁사 분석, 참고 자료 수집을 수행했습니다.

스케치와 초안 작업 과정에서는 모아진 데이터와 앞서 진행된 타겟 설정 등을 기반으로 대략적인 레이아웃을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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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배너는 집에서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겨보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낮이나 밤이나 언제나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낮에는 재미있는 것들을 모두 챙겨보고 밤에는 친구, 가족 또는 애완 동물과 함께 영화를 보는 캐릭터 설정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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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해진 캐릭터 설정을 통해 일러스트 디자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고양이와 함께 살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MZ세대의 캐릭터가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진행된 시안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해당 일러스트에서는 자세, 외모와 컬러 선택 등에 대한 피드백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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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모양이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세세한 부분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될 수 있어 특별히 조심해야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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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존에 작업한 캐릭터보다 조금 더 20대의 느낌을 낼 수 있도록 외모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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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색상이 조화롭게 함께 작동하도록 일관된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왼쪽에는 청록색 톤의 따뜻한 음영이 있었으나, 기존 컬러에 맞춰 더 깨끗하고 밝은 색상으로 대체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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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완성된 일러스트를 디자인 시안에 넣어 분위기와 컨텐츠에 맞는지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이미지를 아카이빙하여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마치며

일러스트는 단순히 예쁜 그림보다 사람들에게 훨씬 더 많은 의미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일러스트를 작업할 때에
- 비주얼 요소 중 일러스트의 장점, 단점, 강점을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브랜드를 이해하고 스타일에 한계 없이 적절한 컨셉트를 그리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혼자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종합적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 일러스트는 비주얼의 한 가지 도구이며, 일러스트 사용이 합리적인지 판단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실무에서도 일러스트를 효과적이고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되길 바랍니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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